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스피치 칼럼]나도 아나운서 같은 목소리를 만들 수 있다. ??
    카테고리 없음 2020. 2. 14. 02:08

    지난 몇 년 사이에 스피치 능력에 대한 관심이 높아요.대학 입시에서도 구술 면접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말만잘해도성공한다는이야기에깊은의미를두는이유는어떤걸까요?국어를 잘한다는 것은 단순히 시험에서 높은 점수를 받는다는 의미가 아닙니다.아이가 단순히 시험을 잘 보는 것이 목표가 아니라 미래 사회에서 제대로 살아가는데 필요한 스피치와 리더십 능력은 갖추려고 할 것입니다.너도 본인도 이야기 한다 소통, 리더십... 실제 얘기는 하고 있는데 말하기가 너무 어렵다는 게 현실이다.


    예를 들어 대학 입시나 취업 입시의 면접장을 떠올려 볼까요?구술면접장에 들어서는 순간 면접관에게 인사조차 하지 않는 수험생, 면접을 보는 내내 시선을 어디에 두어야 할지 몰라 허공에 시선을 고정시킨 채 앵무새처럼 익힌 면접화를 줄줄 읽는 아이들의 현실을 잘 이해하면 더 적극적이고 스스로 깨달을 수 있는 스피치와 리더십 능력을 향상시켜줘야 할 책입니다분명히 있을 거예요. 바로본인감,자존심,바른자세,표정,예의바른태도등가장기본적인말하는자세와논리적인사고력에대한준비가더급하다는것입니다. 요즘 대입에서 구술면접의 비중이 한층 강화되어서 초선의 중고교에서는 면접에 대비한 각종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스티븐 잡스의 프레젠테이션을 흉내 내는 것으로 학교마다 서점가마다 관련 강의와 정보를 찾느라 분주한 때가 있었습니다.​ 필자 역시 2007년 안양 대학교에서 쵸소리우에 '프레젠테이션 연설 기법'이라는 캉우이울 개설하면서 제자들을-중견 기업 프리 젠트에 국내의 유명한 공모전 입상에 연결되는 성과를 낸 경험이 있습니다. 그때 느낀 것이 사회 속에서 점점 원하는 방향이 책상 앞에 앉아 문서로 처음을 처리하는 업무 능력보다 현란한 본인을 알리고 능동적인 커뮤니케이션 기법을 구사하는 인재를 선호한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막상 스피치의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인식이나 훈련 없이 실전에 돌입하는 것은 소견외로 어렵다는 것을 누구나 잘 알고 있습니다.우후죽순스피치학원이 넘쳐나고 별의별 스피치 전문가가 태어나고 있는 지금, '어떻게 하면 좋을까'라는 말을 많이 듣는데, 도대체 어떻게 습관이고, 어떤 심리를 가져야 스피치의 달인이 되는지 실감이 나지 않습니다. 말 잘하는 비결이 정말 있을까요? 가장 기본이 되고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것은 발성입니다. 같은 말을 해도 숨을 헐떡이며 말을 하거나 호흡이 짧게 말하는 것은 듣는 사람이 말의 집중을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좋은 목소리를 위한 발성법은? 발성의 기본은 바른 자세다.온몸에 힘을 빼는 것이 발성의 가장 기본적인 자세다.손을 상하좌우로 흔드는, 자신의 어깨를 상하시켜보고, 자신의 실내를 걸어보는 노하우로 심호흡을 해보세요.우선 배에 힘을 주는 방법을 수시로 해 보세요.→숨을 천천히 들이마신다 (매우 천천히 배가 앞으로 불러서 자신감이 생긴다는 의견으로) → 오금오금 고일 무렵, 순간 배에 힘을 주어 숨을 멈춘다.(배꼽 밑 5cm지점-단전)→ 얼굴이 빨개졌을 때까지 참는다. (절대 목에 힘이 들어가지 않도록)잘 이야기 하려면, 호흡량이 길지 않으면 않 되겠네요?숨을 쉬지 않고 1분 이상의 원고를 읽어 보세요.평소 모든 글은 소리 내어 읽는 습관도 중요하다.폐활량을 늘리는 것도 중요하며 숨을 한 번에 많이 들이마셨다가 천천히 내쉬어 숨통을 키운다.어린 아이들 1정도로 숨을 멈추고 할 바를 반복하는 버릇을 주문하자 관 심을 유발하며 즐거운 숨통 키우는 습관을 할 수 있다.'아'입의 움직임과 호흡에 신경을 쓰고 소리가 죽을 때까지 한 호흡으로 가는 버릇을 매 1낮과 저녁 30분씩 지어 보세요.개의 호흡법을 버릇으로 만들어 봅시다.혀를 최대한 입 밖에 내고 강아지가 헐떡이며 헐떡이는 모습을 연상하듯 새 가슴에 있는 숨을 내쉬는 버릇을 들인다.40초~1분 정도 계속하면 쵸소움에 머리가 혼란할 정도로 힘이 걸린다.꾸준히 하면 폐활량이 커져 풍부한 발성에 도움이 된다.


    제가가르치는말하기기법은한글을떠난지얼마안된아이들부터어른까지누구나할수있고,분명히꾸준히노력하면목소리가바뀌고,표현력이달라질것입니다.누구 본인의 아본인 운서처럼 멋지고 제대로 된 소리로 바뀔 수 있다는 거죠.자, 기본적인 발성 연습을 금일부터 꾸준히 하루 30분 이상씩 연습해서 다시 발소리 체계를 정비하고 제 목소리를 새롭게 인식하는 작업을 지속하면 어느 날, 본인도 아봉잉 운서처럼 설득력이 있고 듣기 좋은 목소리로 변화하고 잇소리울 느끼게 될 것입니다."Change makes chance"변화를 만들어서, 그 순간 새로운 기회가 온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



    댓글

Designed by Tistory.